피어싱하고 헌혈 가능한가요?


사람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한번쯤은 헌혈을 해 본적이 있을 겁니다. 매번 정해놓고 헌혈하는 분들도 있고 하고 싶을 때 하거나 또는 길가다가 헌혈의 집을 발견해서 헌혈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헌혈이라는 것이 그냥 피를 빼면 되는 것이 아니고 기본적으로 건강이상 유무도 확인하고 헌혈한 피를 받는 분이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야 하다보니 헌혈을 하지 못하는 제한조건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요즘 남녀를 구분하지 않고 악세사리로 많이들 하는 피어싱을 했을때 헌혈을 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어싱하고 바로 헌혈해도 되나요?

 

 

결론적으로는 문신이나 피어싱 등을 하시고 나면 당분간은 헌혈을 하실 수 없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감염의 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수혈로 인한 의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비슷한 예로 치과에서 스켈링을 하고 나서도 바로 헌혈을 하실 수 없습니다.


 헌혈을 제한하는 기간

 

 

기존에는 피어싱을 하고 나면 1년이내에는 헌혈을 하실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개정이 되어 제한 기간이 1년에서 6개월로 줄었으니 해당 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변경된 제한기간에 대한 내용은 반영구화장을 포함한 문신, 침술, 부항(사혈)을 하신 분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사마귀, 점 제거를 하신 경우도 마찬가지이고 여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6개월이내에 헌혈을 하시면 안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피어싱 헌혈과 관련해서는 문제점이 늘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불법이나 음성적으로 피어싱을 하신 분들은 헌혈을 하기 이전에 본인의 건강상태 체크가 더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잘못 알려진 헌혈 상식

 

 

01. 채식을 하면 헌혈을 하지 못한다?

 

요즘은 건강을 위해서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영양소 섭취를 불균형하게 해서 철분이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헌혈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지만 채식을 하더라도 균형 잡힌 식단 관리를 하는 경우에는 헌혈을 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02. 헌혈을 자주하면 피가 고갈된다?

 

 

과거에는 헌혈을 하면 체내에 있는 피가 줄어들게 되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헌혈을 하면 안된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당연히 말도 되지 않는 이야기인 것을 알지만 과거에는 제대로 된 지식이 없는 상태의 이야기도 사실인 것마냥 믿기도 했었습니다.

 

 

사람의 피는 일정시간이 지나고 나면 소멸, 생성을 반복하기 때문에 헌혈을 한다고 해서 피가 고갈되는 사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24~48시간 이내에 헌혈로 인해 빠져나간 혈액 손실분은 보충이 되게 됩니다.


03. 질병에 걸린 경우 헌혈을 하지 못한다?

 

 

헌혈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거나 질병을 옮길 수 있는 사람들은 헌혈을 못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임신을 했거나 출산, 또는 낙태를 한 경우 체내에 철분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이런 건강상태에는 헌혈금지 대상입니다. 그 외에도 감기, 독감, 배탈이 났거나 항생제를 투여했다면 헌혈을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약물투여, 에이즈 등과 같은 질병에 걸린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혈액은 늘 부족한 상태이고 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습관처럼 해 주는 것도 좋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렇지만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건강상태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본인의 위험을 감수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파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는 헌혈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헌혈하는 것도 습관화 하면 좋고 그 덕분에 건강도 수시로 체크하면서 건강관리에 신경쓰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옥뮤다 삼각지대라고 악명 높은 옥천허브에 택배가 가면 안나오는 이유

옥뮤다 삼각지대라고 악명 높은 옥천허브에 택배가 가면 안나오는 이유 대한민국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것중 하나가 바로 택배 배송 시스템입니다. 택배 배송이 너무나 빠르다보니 이제는 주

gentlethink.tistory.com

 

오줌색이 탁해요!! 이런 경우 건강상태 확인하는 방법

오줌색이 탁해요!! 이런 경우 건강상태 확인하는 방법 사람의 몸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하게 됩니다. 음식물을 통해서 에너지를 섭취하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을 배설합

gentlethink.tistory.com

 

비행기모드일때 카톡 확인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행기모드일때 카톡 확인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무료로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문자메세지를 주로 사용했지만 카카오톡의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gentlethink.tistory.com

 

양치할 때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 올바른 방법 정리해 드립니다.

양치할 때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 올바른 방법 정리해 드립니다. 매일같이 열심히 양치질을 하지만 충치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제대로 된 방법으로 양치를 해야 합니다. 더불어서 효과

gentlethink.tistory.com

 

구라제거기 다운로드 하는 링크 알려드려요.

구라제거기 다운로드 하는 링크 알려드려요.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보면 속도가 느려져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스스로 해결하는데 큰 문제가

gentlethink.tistory.com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