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소고기 해동법 및 소고기 냉동보관 하는 방법 /기간 정리해 드립니다.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최고로 치는 것이 소고기일 것 입니다. 돼지고기도 맛 있지만 소고기는 돼지고기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격이 비싸다보니 자주 먹기는 어렵습니다. 소고기 중에서도 한우의 경우에는 더 비싼 편이라서 자주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소고기는 신선한 냉장육 상태에서 구워 먹어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먹는 것이 힘들다면 냉동보관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에는 어떻게 해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소고기의 육질이나 육즙의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잘 알고 계실 내용들이지만 요리솜씨가 서툴다던지 처음 요리를 도전하신다면 냉동소고기를 어떻게 해동하는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냉동보관 된 소고기를 어떻게 하면 육즙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해동하는지와 소고기를 냉동보관하는 방법과 냉동 보관 기간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동 소고기 해동하는 노하우

 

 

냉동소고기를 해동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서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01.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서 해동하기

 

 

요리를 하거나 간단하게 조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전자레인지로 냉동된 소고기를 녹여주는 방법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방법들 중에서 가장 빠르게 해동하는 방법입니다. 대신 단점이 있다면 열이 가해지기 때문에 육즙이나 육질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동소고기를 한번만에 해동을 하면 안되고 짧게 여러 번 해동을 하며 고기의 상태를 계속 체크해야 합니다. 시간 간격은 30초정도 소고기를 녹여주고 확인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조리할 때 사용하는 조리모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해동모드를 이용하여 해동을 해야 합니다.

 

 

동일한 시간동안 각 모드를 작동해서 열을 전달해도 그 열이 전달되는 양에는 차이가 있어서 해동모드를 이용해 소고기를 녹여주는 것이 육즙이나 육질의 손상을 가장 적게 줄여줍니다. 해동모드를 이용한다고 해도 열을 가하기 때문에 장시간 해동하다보면 고기가 녹으면서 익을수도 있고 그러면서 육즙이 손실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기가 완전히 떨어질때까지 해동하기보다는 손으로 적당하게 떨어질 정도로 해동을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해동한 고기는 이미 열이 가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냉동실에서 얼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냉동보관을 하여도 세균이 번식할 수 있고 그런 경우 먹었을 때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02. 얼음물 또는 찬물로 해동하기

 

 

다음으로 알려드릴 해동 방법은 전자레인지보다는 조금 더 걸리긴 하지만 빠른 시간내에 해동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냉동소고기의 양이나 냉동된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짧게는 20~30분에서 길게는 1~2시간이면 해동이 됩니다. 얼음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찬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20도보다 낮은 수온의 물로 해동해 주어야 합니다.

 

 


가끔 해동을 하는데 얼음물을 이용한다는 것에 의아해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녹이려면 따뜻해야 하는데 도리어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그런 궁금증을 가지기도 합니다. 얼음물 보다는 냉동소고기가 더 차가운 상태이기 때문에 냉동된 소고기가 얼음물로부터 열을 흡수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차갑기 때문에 소고기의 표면은 차갑게 유지시켜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주고 육즙이 손실되지 않게 합니다. 찬물을 이용해 해동을 한다면 해동하는 동안 2~3번 정도 물을 교체해주면 좀더 빠르게 해동을 할 수 있습니다.


03. 냉장실에 넣어놓고 녹이는 법

 

 

이 방법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알려드린 방법 중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소고기를 사용하기 하루전에는 냉장실에 보관해야 하며 이 때에 소요되는 시간은 최소 12시간 정도 걸립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만큼 온도의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에 육질과 육즙을 최대한 잡아주고 낮은 온도로 인해 세균이 번식하는 것도 막아줍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냉동소고기를 녹이는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를 하지 않으면 시간을 맞추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이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해동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고기를 녹일 때에 온도변화가 적기 때문에 고기의 영양분을 최대한 보존해주고 육즙 손실도 가장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고기 냉동보관 하는 방법 / 보관기간 간단 정리

 

01. 소고기 냉동보관 요령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지만 아무리 냉동보관을 잘 한다고 하더라도 생고기의 맛을 따라 올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돼지고기나 소고기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냉동보관을 해야한다면 제대로 된 방법으로 보관을 하는 것이 보관도 오래할 수 있고 해동했을 때 맛도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앞서서 설명을 했지만 냉동보관하던 고기를 해동했다가 다시 냉동하게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동보관을 하기 전부터 먹을만큼만 나눠 포장을 해주어야 합니다. 어떤 용도의 소고기이던지 녹여서 사용할 때에도 그때 먹을 양만 따로 분리해서 해동할 수 있게 포장을 해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고기를 포장할 때에는 비닐랩으로 한번 먹을정도의 양을 소분해서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후에 공기와 차단시키기 위해서 지퍼백에 한번 더 넣어주면 됩니다. 고기를 포장하기 전에 소고기의 표면에 올리브유나 카놀라유 등으로 살짝 발라줍니다. 그렇게 오일을 발라두게 되면 육즙과 수분이 새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소고기를 녹인 후에도 고기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02. 소고기 냉동보관 가능 기간

 

 

고기를 냉동보관을 한다고해서 무제한으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얼마나 밀봉을 잘 했느냐에 따라서 보관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용도의 고기인지에 따라서도 보관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다진 소고기의 경우 3~4개월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구이용처럼 넓은 면을 가진 경우는 보관기간이 6개월 정도 됩니다. 이것도 기본적으로는 공기와 제대로 차단되도록 포장을 했을때 기간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현저하게 짧아집니다. 소고기를 냉장보관하는 경우에는 길어도 2~3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소고기의 표면 색깔이 검게 변한다고 해서 고기가 잘못된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고 드셔도 됩니다. 소고기가 공기에 닿으면서 고기속의 단백질이 변질이 된 것이며 일부러 고기의 풍미를 더하기 위해 냉장보관하며 숙성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3일 이상 보관한 고기를 먹게 되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냉동소고기를 해동하는 방법과 함께 냉동보관하는 방법과 냉동보관 기간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음식을 보관하는 기술이 과거에 비해서는 월등히 좋아졌기 때문에 장기간 음식보관이 가능해졌지만 각 음식이나 재료별로 보관 방법 및 기간이 상이하니 이런 부분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발냄새 원인 및 발냄새 없애는 법

발냄새 원인 및 발냄새 없애는 법 사람은 하루종일 신발을 신고서 활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저녁때 쯤이면 발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샤워를 한다던지 발을 씻게 되면 보편적으로

gentlethink.tistory.com

 

셀프 염색 꿀팁과 셀프염색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요즘 집에서 혼자 셀프로 염색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유튜브를 통해 미리 염색약을 통해 나오는 색상을 확인해 주는 유튜버들도 있고 셀프로 염색하는 방법들도 잘 나와 있다보니 자연

gentlethink.tistory.com

 

슬라임 굳었을때 해결하는 법과 보관방법

촉감이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는 두뇌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촉감과 관련된 장난감들이 한동안 유행을 했었습니다. 질감, 촉감, 소리까지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나온 대표

gentlethink.tistory.com

 

한정승인과 상속포기의 차이

전문적이고 디테일한 부분은 전문가들한테 물어보시면 될거 같고... 어차피 저 둘중에 선택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온다면 결국 전문가한테 도움을 청하게 될테니깐.. 하지만 그전에 어느정도 맥락

gentlethink.tistory.com

 

롤 아이디 찾기 간단 방법

요즘 유튜브나 아프리카TV를 보면 롤을 하는 게임BJ나 유튜버들을 많이 볼 수 있고 실제 롤을 즐기는 연령대가 다양한 것을 보면 대세게임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게

gentlethink.tistory.com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