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그리고 시험일정 체크해 볼께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그리고 시험일정 체크해 볼께요.

 

 

한국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한 나이가 많거나 신체가 불편하신 분들을 케어하는 직업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런 직업으로 요양보호사가 있으며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요양보호사의 경우에 취업할 때 연령에 얽매이지 않고 남성에 비해서 여성들을 선호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서 나이가 많은 여성분들이 준비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이번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법과 시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란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시행되면서 요양보호사 제도도 같이 시행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자기의 가족을 직접 수발하려고 자격증을 딴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요양보호사의 경우 연세가 많으신 노인, 질병으로 생활을 자기 스스로 하기 힘드신 분들을 지원해 주는 업무를 합니다.

 

요양보호사의 역할, 업무

 

 

요양보호사가 하는 업무 같은 경우에 고령의 노인 및 병 등으로 혼자서 거동하기 불편한 분들을 도와주는 일입니다. 주로 하는 업무로는 움직임이 힘든 분들의 신체적 활동을 보조하는 것입니다. 식사나 목욕 등이 있고 환복, 복약, 운동, 산책, 병원 동행, 대소변 등의 생활을 보조해 줍니다.

 

 

그와 더불어서 거동이 힘든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신체 활동을 보조하는 것 외에도 집안일 지원 일도 합니다. 지원하는 집안일에는 세탁 또는 청소, 식사 준비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양 보조와 연관이 있는 일을 하여야 하지만 가사 지원 같은 경우에 그 경계가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확실하게 선을 긋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양보호사의 급여

 

 

요양보호사의 급여 같은 경우 최저 임금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근무하는 곳에 따라서 차이는 있는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하는 일의 강도와 비교해서 급여는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대 근무를 시행하는 곳도 있으니 업무 여건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취득하는 법

 

 

요양보호사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일정한 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 시간 같은 경우 모두 합쳐 240시간이고 실기 및 이론, 실습 등을 저마다 80시간씩 받아야 합니다. 교육 과정을 수료한 다음에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와 같은 국가자격 소지자의 경우에는 경력자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경력을 인정하는 기관에 따라서 교육 이수 시간은 차이를 보이며 40시간에서 50시간을 이수하면 자격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교육 과정 같은 경우 간호사만 도합 40시간을 수료하면 되고 그외의 자격 소지자들의 경우 50시간을 받아야 합니다.

 

요양보호사의 자격증 시험 응시 가능 자격

 

 

요양보호사는 나이 및 학력 등에 제약을 두지 않습니다. 다만 앞에서 말한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정해진 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 해당되는 분들은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1) 정신건강증진,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련한 법률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전문의가 요양보호사로서 조건에 알맞다고 인정받은 사람의 경우 예외)

 

2)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대마 중독자

 

3) 피성년후견인

 

4)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하였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자

 

5) 법원 판결에 따라 자격이 정지 및 상실된 사람

 

6) 요양보호사로서 자격이 상실된 날을 기점으로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요양보호사의 자격증 시험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에 1, 2교시로 시험을 진행합니다. 1교시는 필기 시험으로 객관식 5지선다형 35문제가 출제되고 도합 35점이 만점이며 시험 시간은 40분입니다. 2교시 같은 경우에는 실기 시험으로 객관식 5지선다형 45문제가 출제되고 도합 45점이 만점이며 시험 시간은 50분입니다.

 

 

시험 합격 기준은 만점의 0.6 이상까지 점수를 받아야 하며 1교시는 21문제, 2교시 27문제를 맞췄을 경우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험 같은 경우 지필 시험 방식으로 답안카드에 답을 작성한 뒤에 제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는 CBT방식으로 변경됩니다.

 

 

CBT방식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바로 시험을 치르게 되고 채점까지 함께 이루어지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PC로 시험 진행 시간이 바로 표시되며 시험이 종료되면 답안지의 경우 자동 제출됩니다. 2023년이 지난 뒤 시험을 칠 생각 중이라면 추후 공지되는 시험 정보를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교시와 2교시로 나눠서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시험 시간이 통합되면서 90분간 시험을 치렀습니다. 코로나 거리두기가 해제되면 원래 상태로 시험을 치르게 될 수도 있으니 관련 정보에 대해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시험 접수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 인터넷, 오프라인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우편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실 분들은 국시원으로 방문해서 접수하여야 하고 아래 주소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예약을 원한다면 주소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접수하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온라인 신청 [이용하기]

 

오프라인 신청(국시원) :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26, 성지하이츠 2층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에 합격하는 비율이 80퍼센트에서 90퍼센트에 이를 만큼 난이도가 쉬운 편입니다. 기존 경력 인정 국가 자격증을 따신 사람들에게는 엄청 쉬운 난이도이지만 시험을 보는 나이대가 50대 이상이다보니 공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험에 출제된 문제 및 문제집을 중심으로 공부를 하면서 시험 문제의 유형에 적응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

 

 

앞서도 잠시 말하였지만 2023년에는 시험 진행 방식이 변합니다. 지필 시험으로 치러지던 것이 CBT방식으로 변경되며 지금 지정된 일에 치는 시험에서 상시 시험으로 바뀌게 된다고 합니다. 요양보호사로 재직하고 있는 사람이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 점차 고령화 사회로 전환되므로 요양보호사의 보충을 위해 시험 횟수를 늘이는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 [링크 클릭]

 

이런 개정안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보면 요양보호사를 준비하시는 분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소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길게 보면 그런 이유 때문에 요양보호사도 과포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시험 정보를 빠르게 얻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시험 일정이나 시험에 관한 정보는 위에 있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므로 시험 준비 중인 분들 같은 경우 이용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과 연관있는 내용들을 알려 드렸습니다. 하는 일에 비해서 급여가 높진 않지만 점점 노령화 사회로 바뀌고 있으니 수요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연령과 학력 등에 제약이 없다보니 노후를 대비해서 취득해 놓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현재도 사람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취업에 대한 문은 열려 있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글 내용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은 아닌 만큼 잘 준비하면 수월하게 딸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폰의 이름바꾸기 및 핫스팟 명칭 수정하는 법 초간단 정리해 봅니다.

아이폰의 이름바꾸기 및 핫스팟 명칭 수정하는 법 초간단 정리해 봅니다. 안드로이드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처음으로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사용하는 법이 많이 달라 헤

gentlethink.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자격 및 신청하는 방법 정리해 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자격 및 신청하는 방법 정리해 봅니다. 취업 및 이직을 하기 위해서 관련 분야의 기술 또는 지식에 관해서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 기관 또는 학원을 통해서 배울

gentlethink.tistory.com

 

에버랜드 셔틀버스 왕복 / 편도 시간과 예약 방법 요약정리

에버랜드 셔틀버스 왕복 / 편도 시간과 예약 방법 요약정리 가족 및 친구들과 같이 놀이 공원을 가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놀이 기구도 타고 여러 가지 축제들을 즐길 수도 있으니 좋은 추억이

gentlethink.tistory.com

 

코스트코 환불규정 / 환불기간, 환불방법 정보 정리

코스트코 환불규정 / 환불기간, 환불방법 정보 정리 요즘은 대형마트들이 다양하게 있어서 장을 보기 무척 편리합니다. 각 브랜드별 마트마다 특색이 있어서 취향에 따라 이용하는 곳이 다릅니

gentlethink.tistory.com

 

해피콘 사용 법, 사용처 / 환불 간단정리

해피콘 사용 법, 사용처 / 환불 간단정리 최근에는 선물을 줄때 직접 구입해서 주기도 하지만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카톡이나 문자로 기프티콘을 많이 주고 받는 거 같습니다. 이런 방

gentlethink.tistory.com

 

Posted by $"┣#●